본문 바로가기
정보공개

영유아건강검진 수원 예약 없는 병원

by 히쟙스 2022. 12. 19.
반응형

영유아건강검진 수원 예약 없이 가능한 곳이 있다. 우리맘소아청소년과의원 이다. 영유아건강검진 마감시기는 다가오고, 주변 병원을 알아보니 모두 예약이 마감되었다고 한다. 보통 빠르면 두세 달 후까지 예약이 모두 완료되니 쉽지 않은 노릇이다. 그러던 중 예약 없이 당일 방문으로 진행하는 곳을 발견했다. 나로서는 너무나도 다행이었다.

영유아건강검진시기와 확인서

14일(생후~35일) 건강검진
4개월(생후 4~6개월) 건강검진
9개월(생후 9~12개월) 건강검진
2세(생후 18~24개월) 건강검진
2세(생후 18~29개월) 구강검진
3세(생후 30~36개월) 건강검진
4세(생후 42~48개월) 건강검진
4세(생후 42~53개월) 구강검진
5세(생후 54~60개월) 건강검진
5세(생후 54~65개월) 구강검진

영유아건강검진은 아이의 발달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건강에 대해 체크할 수 있는 국가차원의 의료서비스이다. 이를 통해 아이의 성장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다른 아이들과 비교하여 우리 아이의 성장 속도가 어느 정도인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아이의 개월 수에 맞춰 검진을 반드시 진행해야 한다.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 단계의 특성을 고려해 단계별로 건강검진을 받게 된다. 검진을 통해 의사와 면담을 하며 아이의 성장에 문제를 발견하게 된다면 조기에 발견 및 치료가 가능해진다. 영유아 건강검진 비용은 공단에서 전액 부담하여 검진기관에 지급하기 때문에, 본인부담 즉 결제금액은 0원이다. 건강인에서 자녀영유아 건강검진 대상 조회를 클릭하면, 수검 유무 대상인지 알 수 있다. 건강검진시기 확인 역시 가능하다. (건강인: 국민건강보험 https://www.nhis.or.kr)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는 최근 건강검진 확인서를 요구한다. 그 때 필요한 건강검진 확인서 또한,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건강인 홈페이지 로그인 후 메인페이지에서 가족 건강관리 메뉴를 선택한다. 가족건강관리 왼쪽 메뉴에 자녀(영유아) 건강검진정보 > 영유아 건강검진 결과 조회 메뉴 선택> 보안 프로그램 설치 후 > 자녀 이름 조회 > 검진 결과 버튼을 클릭하면 건강검진 확인서를 출력할 수 있다.

영유아건강검진 병원 찾기 / 문진표 작성

영유아 건강 검진은 모든 소아과 병원에서 진행하고 있지는 않다. 검진이 가능한 지정된 병원이 따로 있다. 영유아 건강검진 병원을 찾는 방법은 몇 가지가 있다. 첫째로 건강보험공단에서 발송한 우편물에서 찾기가 가능하다. 영유아건강검진 안내문에는 검진기관으로 지정받은 주소지 기준 인근 지역의 병원 목록이 기재되어있다.  이미 우편물을 버려버렸다면, 둘째로 건강인에서 검색하는 방법이 있다. 건강인> 검진기관/병원찾기 클릭> 본인의 지역 설정, 영유아에 체크 후 검색하면 해당 지역에서 영유아 건강검진이 가능한 병원이 나온다. 우리 동네의 인기 많은 소아과는 2~3달 뒤 까지 모두 예약이 마감된 상황이었다.

문진표 작성도 매우 쉽다. 건강인> 가족건강관리> 문진표/발달선별 검사지 작성을 클릭> 검사할 아이 조회> 문진표 작성 목록이 나온다. 해당 영유아 건강검진 문진표를 작성한다. (참고로 예방접종 내역은 자동 입력 가능하기 때문에 외우고 있거나 찾고 있을 필요가 없다) 검사를 다 마치고 저장한 뒤 병원에 방문해서 저장한 비밀번호, 등록번호(접속한 부모의 생년월일 4자리)를 알려주면 된다!

수원 예약없이 가능한 영유아건강검진 병원

이미 주변병원은 예약이 모두 찬 상태에서 뒤늦게 알아보기 시작했다. 인터넷 만만세. 우리맘소아청소년과의원 이라는 곳에서 영유아건강검진을 예약없이 당일 방문으로 진행하고 있었다. 혹시나 문진표 작성을 못했더라고 방문해서 직접 기입이 가능하다. 예약은 불가능했고, 내가 알아본 바로는 오전에도 지정된 시간에 방문하면 당일 건강검진이 가능했고, 오후에는 2p~5p였던 것으로 기억한다. 당시 내가 4p 넘어서 방문했을 때는 영유아건강검진으로 대기하는 사람은 한 명 정도밖에 없었으나, 소아과 자체에 사람이 엄청 많았기 때문에 의사 선생님 진료 보는데 꽤 기다렸다. 그래도 그게 어디인가 기간 종료될 뻔하였는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