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개

사학연금 대출 얼마나 될까

by 히쟙스 2022. 12. 27.
반응형

사학연금에서는 재직자를 위한 대출 대여사업을 하고 있다. 신용으로 빌리는 대출이 아닌, 내가 낸 돈의 일부를 대여하는 제도라서 대출이 아닌, 대여사업이다. (이하 대출)  사학연금 대여제도 중 대출한도가 가장 높은 금융기관 협약대출에 대해 소개한다.


사학연금 금융기관 협약대출 (우리은행)

생활자금, 국고학자금, 금융기관 협약 대출 3가지가 있는데, 이중 사학연금 금융기관 협약대출이 한도가 제일 높다. 사학연금이 재직자를 위한 대출을 위해 금융기관과 협약을 맺었는데, 그 기관은 우리은행, KB 국민은행, NH농협은행, IBK 기업은행이 있다. 그중 우리은행이 최대 8천만 원 까지 대출한도가 가능하여 우리은행을 소개해보고자 한다.


10년 일했을 때 사학연금 대출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

반응형

대출한도는 최대 8천만 원까지 가능하다. 타 은행의 여신(, 다른은행에서 얼마큼 돈을 빌렸는지)에 따라, 개인별 신용도에 따라 변동이 가능하지만, 일반적으로 대출이 없다는 전제 하에 최대 8천만 원까지 가능하다. 하지만, 아래에 대출조건에도 나와있다시피 대출조건이 퇴직급여 예상액의 1/2로 가능하기 때문에 사실 최대 8천만 원을 받기란 어지간한 경력 아니고서야 최대한도 대출을 받기 쉽지 않다.. 나의 경우 9~10년가량 일했을 때, 퇴직급여가 3천만 원이 조금 안 되는 정도의 금액을 대출 받을 수 있었다. (혹시 신규 직원이나, 일한지 얼마 안 되는 사학연금 재직자의 경우에는 행복나눔대여를 하는 것이 좋겠다.)

대출 조건과 대출기한, 필요서류, 상환방법

대출조건은 언급했다시피 퇴직급여 예상액의 1/2 범위 내로 가능하다. 사학연금 어플과 홈페이지를 통해 나의 퇴직급여가 얼마인지 알 수 있고, 대여한도액도 확인 할 수 있다. 대학병원 간호사로 10년정도 일했을 때 3천만 원 정도의 대출을 받을 수 있다. 대출기한은 최장기간 10년까지 가능하다. 대출금리는 금융기관의 기준금리(MOR 또는 COFIX )에서 가산한 금리로 가능하다 (, 개인의 신용도, 우대금리 적용 등에 의해 변동할 수 있다)

필요서류: 퇴직급여 예상확인서(협약대출전용, 공단 홈페이지에서 발급가능), 재직증명서, 원천징수영수증을 지참해 우리은행 해당지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다. 상환방법: 일시 또는 원()금 균등 분할 상환 중 교직원이 선택할 수 있다.

사학연금과 교직원공제회 모두 가입되어 있을 시 대출 순서

사학연금, 교직원 공제회에 모두 가입이 되어 있다면, 1. 사학연금대출 2. 공제회 대출 3. 일반은행 대출 순으로 해야 최대한도로 받을 수 있다. (교직원 공제회 대출은 은행에 잡히지 않기 때문이다) 사학연금보다 교직원 공제회가 이율이 조금 높긴하지만, 일반은행 대출보다는 괜찮은 정도이니, 교직원 공제회 대출도 알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