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

구글 바드, chatGPT의 대항마를 내놓다 (AI 대격돌)

by 히쟙스 2023. 2. 7.
반응형

open AI의 chatGPT와 구글 바드에 같은 질문을 던져보니, chatGPT는 일반론적인 답변을, 바드는 최신정보를 내놓았다고 한다. 어떤질문을 던졌을까? 그리고 구글바드는 chat GPT와 어떤 다른점이 있을까?


AI 선점을 빼앗긴 구글, 바드를 앞세우다

오픈 AI의 인공지능 챗봇 chatGPT가 전 세계적으로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 검색시장을 뒤흔들고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 과연 구글이 이에 대한 준비를 안 해놓았을 리 없다. 구글도 바드(Bard)라는 인공지능서비스를 내놓을 예정이다. 선점을 빼앗기긴 했으나, 더 압도적일 것이라는 예고를 했다. 구글의 모회사인 알파벳의 순다르 피차이 최고경영자는 공식블로그를 통해 ”새로운 대화형 인공지능(AI) 서비스 ‘바드(Bard)’가 신뢰할만한 테스터들에게 개방될 것”이라며 “향후 수 주안에 일반인들을 위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반응형

인공지능열풍 chatGPT와 구글의 바드가 다른 답을 내놓다.

챗지피티(ChatGPT)가 출시된지 2개월 여만에 사용자 1억 명을 넘겼다. 실로 어마어마한 기록이다. 이에 추격자로 바드가 대항마로 나타났다. 같은 질문에 대한 두 인공지능의 대답은 어떨까?

구글이 공개한 자료를 바탕으로 바드(Bard) 와 챗지피티(chatGPT)에 똑같은 질문을 입력했다. “9살 아이에게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James Webb Space Telescope)의 새로운 발견에 대해 어떻게 설명해 줄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넣었더니, 챗지피티는 우주망원경의 기능 중 9살 아이가 흥미를 느낄만한 일반적인 설명을 4가지로 내놓았다. 반면, 바드는 우주망원경이 발견한 것들에 대한 2023년 최신 정보를 포함해 3가지를 제시했다. chatGPT는 일반적인 교과서 설명을 내놓은 것이고, 바드는 최신정보를 내놓은 것이다.


다음은 chat GPT가 내놓은 답변을 번역한 것이다.

다음은 9세 어린이가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에 대해 흥미를 느낄 수 있는 몇 가지 내용이다.
1. 외계 행성 사냥: 망원경은 외계 생명체의 고향일지 모를 태양계 밖의 행성을 찾을 것이다.
2. 과거 엿보기: 우주가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빅뱅 이후에 형성된 초기 은하 중 일부를 살펴볼 것이다.
3. 별 형성 연구: 별과 행성계가 어떻게 형성되는지 관찰하고 우리 태양계의 탄생에 대해 더 많이 알 수 있도록 도와준다.
4. 우주의 미스터리 조사: 우주에서 가장 큰 미스터리 중 하나인 블랙홀, 암흑 물질 및 암흑 에너지에 대해 더 많이 알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다음은 구글의 바드(Bard) 가 내놓은 답변을 번역한 것이다.

당신의 9살 자녀는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이 최근에 발견한 다음 내용을 좋아할 것이다. 2023년 우주망원경은 ‘녹색 완두콩’이란 별명을 가진 수많은 은하를 발견했다. 완두콩처럼 작고 둥글고 녹색이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망원경은 130억년130억 년 이상 된 은하의 이미지를 포착했다. 이 은하계의 빛은 우리에게 도달하기 위해 130억 년 이상을 여행해 왔다. JWST는 우리 태양계 밖의 행성에 대한 최초의 사진을 찍었다. 이러한 발견은 우주의 무한한 경이로움에 대한 어린이의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다.

구글 바드는 ?

바드는 기존의 구글 언어모델인 람다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람다는 1370억개에 달하는 매개 변수로 학습한 인공지능(AI)으로, 30억개의 문서와 11억개의 대화를 익힌 것으로 알려져있다. 피차이 CEO는 "바드가 웹을 기반으로 고품질의 답변을 제시할 것이며, 창의성을 위한 배출구이자 호기심의 발판이 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AI 챗봇 경쟁은 이미 시작됐다. 우선선점은 chatGPT가 한듯 보이지만, 구글바드의 출시와 함께 경쟁은 치열해질것으로 보인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조만간 자사 검색엔진 '빙'(Bing)에 챗GPT 최신 버전(GPT-4)을 도입하기로 했다. 중국 최대 검색엔진 기업 바이두도 조만간 자체 AI 챗봇 '어니'를 공개할 예정으로, 본격적인 AI대격돌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반응형

댓글